지진 등 자연재해 피해를 보상해 주는 '풍수해보험'

 자신이 사는 주택이나 건물에 지진 등의 자연 재해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 일반 화재 보험 같은 경우에는 약관에 깨알 같은 글씨로 '자연 천재지변으로 인한 피해는 보상이 불가하다.'는 문구가 99.9% 박혀 있습니다. 이것을 이겨 보려고 소송을 해도 집니다. 민법에도 자연 재해 피해는 개인이 져야 한다는 구문이 명백히 있거든요. 여기에는 지진 피해도 포함이 되겠죠. 물론 자연 재해로 인한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범 정부 차원에서 50만원~5천만원까지 보상을 해주는 특별 '정부 재난 지원금'이 있습니다만, 개개인이 만족할 만한 정도로 지원금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2016년에 경주에서 일어난 지진을 비롯해 몇 일전에 포항에 생긴 지진을 생각하면 앞으로는 자연재해에 대해 준비하는 보험이 필요한데요. 일반 보험회사는 지진을 포함한 자연재해에 대해서는 피해규모를 보상해 줄 범위가 너무 광범위 해서 출시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자연재해용 보험 판매 기미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이에 정부에서 나선 보험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 링크


바로 '풍수해 보험'이라고 합니다. 아래에서 풍수해보험 에 대해 간략히 정리 해 드릴 테니 경주, 포항, 부산 을 비롯한 경남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준비 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1. 풍수해 보험이란 - 자연재해로 인한 정부의 재난지원금 제도를 보완하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주체로 민영 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으로 지진, 홍수, 태풍 등의 풍수해로 인한 피해를 보상해 주는 재난 관리 보험입니다.


2. 보상 범위 - 주택 및 온실에 대하여 지진 및 태풍, 홍수, 호우, 강풍, 풍랑, 해일, 대설 자연재해에 대해 보상하고, 주택이 부서지거나 침수, 비닐 하우스의 파손까지 보상합니다. 


3. 보험료 - 최소 정부지원 보험금 55% : 최대 가입자 부담 보험금 45%

               최대 정부지원 보험금 92% : 최소 가입자 부담 보험금 8% 정도 입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니 직접 건물의 규모, 형식 등을 보험사와 협의 하셔야 합니다. 


4. 보험금 지급 사례 - 아직 풍수해 보험에 대해 많은 사람이 알지 못해서, 큰 실효성은 못 거두고 있지만 작년 2016년 경주 지진 발생시 단독주택 24평 기준으로 풍수해 보험료 총 납입금액이 51,100원(가입자 부담 보험료 : 22,900원[45%]) 불입시  보험금 지금액은 : 소파 1800만원 / 반파 3600만원 / 전파 7200만원이 지급 된 사례가 있습니다. 


5. 풍수해보험 가입문의는 전국 관할청 재난관리부서 및 읍.면.동사무소(=주민센터)에 연락 하시면 자세한 사항을 알아 보실 수 있고, 행정 안전부와 협력하는 풍수해보험 판매 민간보험은 5개 보험사가 있습니다. DB손해보험 홈페이지 (1588-0100), 현대해상 홈페이지 (1588-5656), 삼성화재 홈링크 (1588-5114) KB손해보험 웹사이트 (1544-0114), NH 농협 손해보험 홈패이지 (1644-9000) 으로 연락 해보시면 풍수해보험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듣고 가입 하실 수 있습니다. 


 풍수해 보험 가입은 5개 민간 보험사에서 판매 및 운영되나 전반에 대한 사항은 행정안전부가 관장 한다고 합니다. 


6. 납입방법 등 보험 전반 내용은 아래를 참조 하시고 간단히 읽어 보시고, 각 보험사 또는 지자체와 상담 후 가입 해서 지진 등 자연 재해에 대해 대비 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으로 자연재해 영향이 있는 곳에서 사고를 당하면 늦습니다. 복구 비용을 대출로 충당하기에는 너무 아깝습니다. 부디 최근에 지진으로 위험 한 지역에 계시는 분들은 대출 없이 보험금으로 준비 하시기를 권해 봅니다. 


풍수해보험 상품

풍수해보험 상품

풍수해보험 상품

풍수해보험 상품

풍수해보험 상품

풍수해보험 상품

풍수해보험 상품

풍수해보험 상품

풍수해보험 상품

풍수해보험 상품

풍수해보험 상품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