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클릭 제한된 타 블로그의 글 가져오는 방법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본인에게 꼭 필요한 글이 있는데, 저작권 등의 이유로 우클릭이 제한이 되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나 필요한 HTML 구문이 있는데 우클릭이 되어 있으면 일일이 따라서 타이핑을 해야 하는데, 그 분야에 일가견이 있다면 따라 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MTML 못알인 들에게는 곤혹스럽습니다. 분명히 똑같이 따라서 타이핑을 한 거 같은데 적용을 해보면 깜깜 무소식이면 어디가 틀렸는지 검토 조차 쉽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선의를 가진 많은 블로거들은 어려워 보이는 정보성 글은 친절하게 따로 텍스트 파일을 올려 줍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우클릭 제한이 되어 있는 블로그(아 저도 포함되는군요.)에서 글을 발췌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당연히 모든 글을 긁어와서 붙여 넣으시라는 거 아닙니다. 또한 그렇게 해봐야 똑똑한 검색 로봇이 알아서 유사문서로 분류하거나 누락 시킵니다. 


1. 원시적이지만 별도의 어플이 필요 없는 클리핑 방법 


모든 인터넷 검색 창에서 가능하지만 '구글 크롬'에서 하는 것이 좋은 스크랩 방법입니다. 


HTML 소스로 클리핑


 글이 필요한 블로그창 위에서 'Ctrl+U'를 누릅니다. 이 단축키는 '웹사이트의 페이지 소스 보기' 단축키 입니다. (위의 그림은 제 블로그에서 시연해서 저런 창이 뜨는 겁니다.)


그러면 새창에 아래와 같은 HTML 소스를 보여주는 창이 나타납니다.


HTML 소스로 클리핑


 당황하지 마시고 전체 선택 (Ctrl+a 후) 복사를 해서 자신의 블로그 글쓰기 창에서 HTML모드로 들어 가서 붙여 넣기를 합니다. 


HTML 소스로 클리핑


그런 뒤에 미리 보기를 눌러서 


HTML 소스로 클리핑


원하는 글을 취한 복사해서 메모장에 넣고 저장하여 사용 하면 되겠습니다. 


HTML 소스로 클리핑


앞서 말씀 드린대로 이 방법은 가장 원시적인 방법입니다만 별도의 어플이 필요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2. 좀더 진보된 클리핑 방법 (어플리케이션 필요)


구글 크롬 '웹스토어 (링크)에서 'evernote'라고 검색해서 설치 합니다.

그러면 우측 위에 코끼리 모양의 아이콘이 생깁니다.

원하는 블로그에 가서 코끼리 아이콘 누르면 아래와 같이 뜨는 오른쪽 플로팅 메뉴에서 간소화된 기사를 클릭 해 주시면 


에버노트 클리핑 방법


 블로그가 위의 그림처럼 바뀝니다. 그 후 저장을 누르면 'evernote' 어플에 아래와 같이 저장이 되는데요. 일반 워드문서처럼 쓸 수 있으니 편한 대로 필요한 글을 잘 갈무리 해서 보관 또는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에버노트


 에버노트(evernote)의 장점은 긁어 온 글이 자동으로 '서버'에 저장이 되고, 그 안에서 편집도 가능합니다. 


3. 궁극의 포스트 클리핑 방법 (어플리케이션 필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알툴바 (링크)'를 검색해서 설치 합니다.

그러면 상단 메뉴부분에 알툴바 메뉴들이 생기는 데요. 

거기에서 메뉴 > 캡처 > 마우스 우클릭 제한 해제를 체크합니다. 


알툴바 캠처 메뉴


 위의 그림 처럼 체크하면 인터넷 익스플러에 존재하는 모든 글을 드래그 후에 복사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알툴바는 꿈의 어플입니다. 클리핑 용도가 아니더라도 다운 받고 설명서 찬찬히 읽어 보세요.)


알툴바'는 아주 강력한 어플리케이션 툴바입니다. 그냥 장점만 있습니다. 


 이상 세 가지가 우클릭 제한된 블로그에 대한 클리핑 방법인데요.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남의 글 그대로 퍼와서 본인 블로그에 무단 전제 해봐야 큰 이득이 없습니다. 유사문서, 누락, 신고에 의한 블로그 계정해지까지도 갈 수 있습니다. HTML코드, 또는 명언, 중요 구절 등만 본인이 간직하고 사용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