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하는 콘텐츠가 페이지뷰에 미치는 영향[애드센스]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는 지는 10월 13일부터 티스토리에 적용했습니다. 아직은 '수익 창출 버튼'이 뜨지 않습니다. 어떤 조건을 만족해야 수익창출이 가능한지는 모르겠으나, 현재 본문 최하단에 달아놨는데요. 


 아래의 조건에서 1, 2번째까지는 충족하지만 3번째 ..추천 사이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음' 조건에는 충족이 안되는 거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해본 결과 10월 14일 ~ 10월 20일까지 7일동안 페이지뷰는 10,518, 순페이지뷰는 9,165 정도입니다. 저와 같은 상황에 있으신분들은 참고 하세요]


일치하는 콘텐츠의 페이지뷰 영향


 뭐 어쨋던지 이번 글의 목적은 일치하는 광고의 노출, 클릭률, 수익 보는 방법과 페이지뷰수 증가를 확인해 보려는 것이니 언젠가 광고는 뜨겠지라고 생각하면 본격적인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의 페이지뷰 영향

 

 애드센스에서 일치하는 콘텐츠의 노출수 등의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애드센스 > 실적보고서> 기본보고서 > (상단 메뉴중에) 일치하는 콘텐츠'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좀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의 페이지뷰 영향 

1. 예상수입 : 일치하는 콘텐츠에서 발생하는 예상수입이 출력됩니다.

2. 총노출 : 페이지뷰의 수량을 뜻합니다.

3. 광고노출수 : 칠치하는 콘텐츠는 4x2의 배열을 하면 광고는 3개정도 뜹니다. 사이트 방문자에게 보여진 광고의 갯수입니다. 아직은 광고 노출이 안됩니다. 

4. 광고클릭수 : 일치하는 콘텐츠상에서 클릭한 수량을 뜻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의 페이지뷰 영향


5. 광고 RPM : 아직은 해당없음이지만 곧 나오겠지요. 총노출 및 광고 노출에 대한 비율입니다.

6. 노출당 광고 : 페이지 뷰당 광고가 노출된 갯수입니다.

7. 추천 : 오늘 말씀드리고 싶은 큰줄거리입니다. 일치하는 콘텐츠상에 본인의 웹사이트를 링크해주는 추천의 숫자입니다. 현재 광고가 나오지 않으니 4x2 사이즈의 일치하는 광고를 웹사이트 방문자가 보면 1회당 8회의 본인콘텐츠 추천이 됩니다.

8. 추천 클릭수 : 일치하는 콘텐츠광고상에 본인의 콘텐츠 추천을 방문자가 클릭한 숫자 입니다. 

일치하는 콘텐츠의 페이지뷰 영향


 보기 편하게 애드센스 보고서를 편집해봤습니다. 총노출 대비 추천은 X8이 되어야 할텐데 추천이 좀더 많습니다. 이부분은 아마도 스마트폰 사용자가 많아서 그럴거 같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반응형이 12줄이나 표시됩니다. 좀더 줄이는 방안을 알아봐야겠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의 페이지뷰 영향


 저의 데이터를 엑셀로 정리 해봤는데요. 


10월 13일 부터 10월 21일 오후 4시 39분까지 총노출된 일치하는 콘텐츠의 숫자는 10,444회 이고 그중에서 추천 클릭수를 클릭한 횟수는 1,262회입니다. 일치하는 콘텐츠가 페이지뷰 증가 시키는 클릭율이 12% 정도 올라간것을 알수 있습니다. [관찰한 기간이 총 9일이라서 일반화 시키기는 어렵지만, 더 나빠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치하는 콘텐츠의 페이지뷰 영향


 아무래도 구글형님이 주장하는대로 일치하는 콘텐츠가 웹페이지 또는 블로그의 페이지뷰수와 이용시간을 각각 9~10% 늘려준다는 말이 허황되진 않은 거 같습니다. 

 나중에 광고가 출력되기 시작할 때를 가정해보겠습니다.

위에서 정리한 추천 클릭수는 광고가 게재되지 않을때의 순수한 페이지뷰에 대한 추천 클릭수입니다. 4x2의 일치하는 콘텐츠광고에서는 총 8개의 칸이 나오는데 그중에 3개가 광고가 나오게 될겁니다. 그러면 8칸중에서 5칸이 추천콘텐츠(63% 클릭지분율) 3칸이 광고(37% 클릭지분율)가 출력될겁니다. 

 그럼 추천클릭수 1262/9일이라고 계산하면 저의 일일 방문자들의 일치하는 콘텐츠의 일일 클릭수는 평균적으로 140회가 되고 이중에서 88회를 추천콘텐츠를 누르고 광고를 52회 누를거라고 계산을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블로그에 찾아온 사람들이 그렇게 호락호락하지는 않을겁니다. 위의 52회 기대치의 10%만 클릭해줘도 5.2회의 수치가 나오니 좋습니다. 예상대로 맥시멈으로 가도 좋고, 미니멈 10%의 클릭을 기대해 봐도 좋을거 같습니다. 광고클릭률이 추천클릭수의 10% 미만이라고 해도 페이지뷰가 또 상대적으로 계속 나올 가능성이 있으니 애드센스의 좋은 광고인거 같습니다. 

 이 글의 제목에 대한 결론을 한줄 요약하자면 '일치하는 콘텐츠는 구글형님이 말한대로 페이지뷰수를 증가시킨다.'입니다.


 나중에 일치하는 콘텐츠에 '광고 노출 버튼'이 출현하게 되면 그때 다시 일치하는 콘텐츠 관련한 내용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